프로그램

프로그램
세부 프로그램

프로그램

10:00 ~ 11:00

개회식

개회사 및 환영사
축사
특별연설
11:00 ~12:00

특별 세션

글로벌 경제환경 및 국제질서 변화와 신북방정책
※ 외교안보 이슈 관련 주요국 Big Shot 초청 추진
12:00 ~13:00

오찬

VIP 오찬 & 일반 참가자 오찬
13:20 ~15:30 비즈니스 세션

유라시아의 지속가능한 경제협력을 위하여- 도전, 성과, 전망과 과제

16:00 ~18:00 금융협력 세션

유라시아 지역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금융서비스의 역할과 과제

세션 소개

• 특별 세션
[ 글로벌 경제환경 및 국제질서 변화와 신북방정책 ]
전·현직 글로벌 리더와 석학들을 모시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제환경뿐만 아니라, 외교·안보 분야 등에서 글로벌 이슈를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등 혜안을 공유하고 국제협력을 위한 관심을 제고할 예정입니다.

특히, 코로나-19 재확산, 미-중·미-러 갈등 지속, 기후변화에 대응한 정책 변화 등 대내외 환경 변화 속에서 신북방국가와 협력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구체적 전략을 논의하는 한편, 역내 평화와 번영을 목표로 지속 가능한 신북방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.
• 비즈니스 세션
[ 유라시아의 지속가능한 경제협력을 위하여 – 도전, 성과, 전망과 과제 ]
다자무역을 근간으로 발전해 온 신북방 국가의 경제 질서는 팬데믹을 계기로 대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. 1년 이상 지속된 각국의 봉쇄정책과 물류 대란은 글로벌 밸류체인의 단절을 야기하였으며, 팬데믹을 이겨내기 위한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함께 산업 지형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.

이에 비즈니스 세션에서는 <유라시아의 지속가능한 경제협력을 위하여 – 도전, 성과, 전망과 과제>라는 주제로, 수교 이후 지난 30년간 북방 국가들과의 경제 협력 지평 확대를 위한 도전과 성과를 점검하고 팬데믹 이후 변화된 경제, 산업 패러다임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합니다.

파트 1에서는 <Green Growth For the Future>라는 주제로 코로나 19 이후 저성장 위기 극복을 위한 신 성장동력으로 저탄소·친환경 등 녹색 산업이 떠오르는 가운데, 탄소 중립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한국과 북방 국가들의 노력과 향후 비전을 살펴볼 예정입니다.

파트 2에서는 <Designing Sustainable Value Chain>이라는 주제로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 속에서 지속가능한 순환 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업의 노력과 전략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.
• 금융협력 세션
[ 유라시아 지역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금융서비스의 역할과 과제 ]
유례없는 코로나19 보건 위기는 글로벌 경기침체 뿐만이 아니라 국제 무역질서와 글로벌 공급망의 구조적 변화, 비대면/디지털 혁신을 가속화 하는 등 유라시아 지역을 포함한 세계 경제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습니다.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위기 극복 및 경제구조 변화대응을 위한 금융서비스의 역할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.

이에 금융협력 세션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라시아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한 금융의 역할과 과제를 함께 고민해보고자 합니다. 특히, 각국 정부 및 금융기관의 사업경험을 공유하고, 민간 금융서비스 변화 및 유라시아 지역 금융수요를 살펴보며, 나아가 팬데믹 위기를 극복하고 유라시아 지역 경제협력을 위한 금융협력 증진 방안을 모색해볼 예정입니다.